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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학

인간과 종교의 관계, 다양한 종교 공동체의 문화와 가치 지향, 사회와 종교의 관계 등을 이해하고, 종교와 윤리, 종교와 사회 정의, 종교 간 차이와 차별의 구분 등 여러 문제를 다각도로 탐색하여 그 결과를 실천할 수 있는 과목이다. 일반 선택의 교양 과목으로 이수단위는 2~8단위, 성적산출은 하지 않는다.

인간과 종교

교육과 행복은 필연적 관계가 있는가?

교육의 목적은 문화 전수인가, 인간 해방인가?

교육은 학생이 ʻ잘 하는 것ʼ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아니면 학생이 ʻ좋아하는 것ʼ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종교의 구성

학교 제도는 어떻게 발달해 왔는가?

공교육 제도의 발달이 오늘날 삶에 미친 영향과 의미는 무엇인가?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하여 교육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종교의 세계관

인간은 종교를 통해 여러 의미를 얻고 삶의 변화를 경험하고 인격을 형성한다.

종교의 정의는 다양하며 이러한 정의를 통해 개인·사회에 대한 종교의 역할이 규정된다.

종교의 통념을 통해 종교의 자유를 위축시키는 논리를 파악할 수 있다.

종교 전통과 문화 유산

교리에는 현재의 진단과 미래의 방향이 담겨 있다.

종교는 의례의 여러 기능을 통해 공동체 문화를 유지한다.

종교는 각기 다른 조직 문화를 가지고 있다.

현대 사회와 종교

각 종교는 특수한 구도와 개념으로 인간을 설명한다.

각 종교는 특수한 구도와 개념으로 역사를 설명한다.

각 종교는 특수한 구도와 개념으로 자연을 설명한다.

개별 종교들의 이해

유교·도교·불교·힌두교·그리스도교·이슬람교·유대교 등에는 역사·문화적인 유사성과 차이가 있다.

한국의 다양한 종교들은 역사·문화적인 독특성을 가지고 있다.

한국에는 다양한 특징을 보여주는 종교 관련 문화유산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