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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청소년이 자기 삶을 성찰하고, 학생으로서 교과 지식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생활 주변의 현안 문제들을 철학적으로 파악하고 탐구하여 합당한 근거와 결론을 갖춘 자기주장으로 정립하고, 그것을 논증과 토론 등의 의사소통을 통해 보편화시켜 민주 시민으로서 타인과 더불어 살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과목이다. 일반 선택의 교양 과목으로 이수단위는 2~8단위, 성적산출은 하지 않는다.

자아론

나에게 학교 공부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배움이 인간에게 주는 능력은 무엇인가?

지금의 나는 혼자만의 힘으로 되었는가?

나는 앞으로 어떻게 살 것인가?

철학은 자유와 어떤 관계에 있는가?

삶의 한계상황이란 무엇인가?

인간론

인간의 존재를 몸이나 마음 어느 하나로 규정할 수 있는가?

이성의 힘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가?

어떤 경우에 언어가 폭력이 될 수 있는가?

혼자 사는 것만으로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가?

죽음은 삶의 끝인가?

세계론

우리는 왜 물질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

ʻʼ는 물질인가?

혼자 사는 것이 더 자유롭지 않은가?

자유롭고 평등한 민주 사회의 조건은 무엇일까?

과거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나도 역사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가?

가치론

특별한 역할이나 소임이 없는 인간이라도 왜 살려야 하는가?

우리와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의 신념이나 관습은 어느 정도 존중해야 하는가?

옳지 않은 규칙을 거부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ʻ정의 없는 평화ʼʻ평화 없는 정의ʼ를 받아들일 수 있는가?

좋은 삶은 무엇인가?

내가 아름답다고 하는 것을 다른 사람도 아름답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