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 고전 읽기


고전 읽기

2009개정교육과정의 ʻ고전ʼ을 변형·계승한 신설 과목이다. 초·중·고 공통 과목 ʻ국어ʼ에서 학습한 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고전을 읽으며 통합적인 국어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학습자는 인문·예술, 사회·문화, 과학·기술, 문학 등 다양한 고전과 소통을 통해 인간으로서 가져야 할 교양을 형성하고, 학문 활동이나 직업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전문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교과서가 제작되지 않는 과목으로 고전의 선정 및 학습 활동의 구성 등에 교사의 재량권이 매우 크다. 진로 선택 과목으로 이수단위는 2~8단위, 성적산출은 3단계(A, B, C)+9등급이다.

고전의 가치

고전은 인류 공통의 지혜를 담은 가치 있는 글이다.

고전 읽기는 고전을 통해 지혜와 통찰력을 얻는 행위이다.

고전의 수용

고전은 시대, 지역, 문화, 주제 등에 따라 다양하다.

고전은 재해석과 비판적 평가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획득한다.

고전 읽기는 문제 해결 능력의 신장과 교양 형성에 기여한다.

고전과 국어 능력

고전 읽기를 통해 통합적인 국어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고전과 삶

고전 읽기를 생활함으로써 인성을 함양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항 목

내 용

수능 관련 정보

수능 출제 과목 아님.

관련 인증 및 자격증

국어능력인증, KBS국어능력검정, 국어교육능력검정, 국어교원자격증, 한국실용글쓰기검정 등

관련 학과

국어문학, 국어교육학, 문학, 철학, 신문방송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언어학과, 문예창작과, 문헌정보학과, 독서문화콘텐츠학과 등

관련 직업

언론인, 중등교사, 인문사회 계열 교수, 철학 연구원, 번역가, 작가, 언어학연구원, 방송작가, 학예사, 평론가, 프로듀서, 통역사 등

기타 정보

ʻʼ의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의 수준 높은 글을 읽어나가는 과정이 중심을 이루고 있으므로 ʻ국어ʼ를 배운 후 학습하는 것을 권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