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외국어 > 독일어Ⅰ


독일어Ⅰ

독일어를 모국어로 사용하고 있는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등은 근대 이후 학문·기술·예술 분야에서 큰 업적을 이룩하였고, 오늘날 EU는 물론 전 세계에 걸쳐 정치·경제적으로도 매우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따라서 독일어는 우리에게도 중요한 학습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ʻ독일어Ⅰʼ은 ʻ독일어Ⅱʼ의 학습을 위한 기초 과목이며 ʻ독일어Ⅱʼ는 ʻ독일어Ⅰʼ의 학습 내용을 심화하는 과목이다. 일반 선택 과목으로 이수단위는 3~7단위, 성적산출은 5단계(A, B, C, D, E)+9등급이다.

언어적 내용

독일어 표준 발음

독일어 정서법

일상생활의 기초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기본 어휘

기본 어휘로 구성된 관용적 표현

500개 내외의 낱말 사용

일상생활의 기초적인 의사소통 표현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필요한 문법

관계대명사, 과거완료 시제, 미래완료 시제, 수동태의 현재완료·과거·미래 시제, 분사구문, 접속법(gern habenmogen의 접속법 2식은 허용)은 다루지 않음.

인물·사물, 감정·의견·건강, 날씨·의식주, 사회생활 등과 관련된 기초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표현

어휘와 문법ʻ독일어Ⅰʼ의 수준을 넘지 않는 것

문화적 내용

언어문화(관용적 표현, 속담과 격언 등)

생활문화(··, 여가·취미, 기념·축제일 등)

지역사정(지리, 제도 등)

사회문화(인물, 문화유산, 예술·체육·학술 등)


수능 관련 정보

능 제2국어/한문 출제 과목임.(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

관련 인증 및 자격증

해당 언어 평가 시험 등

관련 학과

해당 언어과(어독문어과, 독어과, 독어교육과, 불어불문과, 불어과, 불어교육과, 서반아어과, 스페인어과, 중어중문과, 국어, 국어교육과, 일어일문학, 일어과, 일어교육과, 노어노문과, 시아어과, 아랍어과, 베트남어과 등)

관련 직업

지역학 전문가, 교사, 무역관련 종사자, 언론계, 외교관 등

기타 정보

각 언어의 의사소통 기본 표현으로 ʻⅠʼ 수준에서는 500 단어 이내를 권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