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가정 > 해양 문화와 기술


해양 문화와 기술

기술·가정과 연계되는 진로 선택 과목으로 해양과 수상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미래 해양 과학의 다양한 가능성과 개발을 위한 창의적인 인재 육성의 초석이 되며, 해양 개척을 위한 진취적인 사고와 자질을 갖추게 하여, 해양 개발에 관한 국제적 경쟁력을 지닌 해양 과학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는데 중점을 두는 과목이다. 진로 선택 과목으로 이수단위는 2~8단위, 성적산출은 3단계(A, B, C)+9등급이다.

해양과 문화

 

- 해양은 인간 생활에 큰 영향을 끼쳐 왔으며, 미래의 중요한 개발 영역이자 보고이다.

- 해양을 지켜 국가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바다의 관리 능력은 한국의 미래를 결정한다.

 

해양의 이해

 

- 바다는 지구 표면의 71%를 차지하며, 해양은 육지와 마찬가지로 복잡한 지형을 나타내고 있다.

- 해양의 물리적·화학적 특성과 성질 및 해수의 운동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해양 생산성 향상을 위해 해양 생태계와 해양 생물을 올바르게 이용해야 한다.

 

해양 산업

 

- 육지의 부존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는 해양이 지니고 있는 풍부한 자원을 개발·보전해야 한다.

- 수산·해운업은 국가 경제의 원동력으로 수산·해운 정책을 통해 육성시켜야 한다.

- 해양 생태 관광과 해양 레저는 국민 생활의 위락 및 휴식을 영위하는 장이 된다.

 

수상 안전

 

- 선박은 복원성을 충분히 확보하고, 승객과 승무원의 안전 확보 및 안전 장비가 확보되어야 한다.

- 수상 활동 시 안전사고의 발생에 대한 준비와 대책을 마련하는 수상 안전 교육과 시스템의 개발, 수상 안전에 관한 법령의 체계화 및 제정이 필요하다.

 

해양 환경 보전

 

- 해양 오염으로부터의 보호와 지속적 이용을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

- 해양 오염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오염에 대한 예방과 대책이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수능 관련 정보

수능 출제 과목 아님.

관련 인증 및 자격증

수산질병관리사, 수질환경기사, 식품기사, 어로기사, 어병기사, 융합경영학과, 의료경영학과, 해양생산관리기사 등

관련 학과

산생명의학과, 수산양식학과, 수해양산업교육과, 지구해양과학과, 항해학과, 해양공학과, 해양분자생명과학과, 해양생명과학과, 해양생명응용과학부, 해양시스템학과, 해양자원학과 등

관련 직업

항검역관, 상품중개인 및 경매사, 생명과학시험원, 수산학연구원, 식품공학기술자, 실업교사, 해양수산기술자, 환경 및 해양과학연구원 등

기타 정보

과학 교과, ʻ기술가정ʼ, ʻ농업 생명 과학ʼ, ʻ공학 일반ʼ, ʻ창의 경영ʼ, ʻ해양 문화와 기술ʼ, ʻ가정과학ʼ, ʻ지식 재산 일반ʼ 과목과 연계된 과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