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해양 > 농촌 체험 상품 개발


농촌 체험 상품 개발

최근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한 농업의 6차 산업화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면서 농촌 체험 상품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농촌 체험 상품 개발을 위해서는 주변 환경을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적성에 맞는 분야를 선택하고,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홍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평가를 통해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 과목은 농촌 체험 상품 개발에 기초가 되는 시장 분석, 고객 수요 조사, 체험 프로그램 개발, 시설 개발에 필요한 실무적인 지식 및 기술을 터득하도록 하여 우수한 농촌 체험 상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내용 영역(능력단위)

내용 영역 요소(능력단위 요소)

농촌 공동체 소통

(2401030101_14v1)

다원적 가치 파악하기

농촌 문화 이해하기

공동체 이해하기

농촌 체험 상품 시장 분석

(2401030102_14v1)

시장 환경 분석하기

경쟁 상품 분석하기

수요자 요구 분석하기

정책 환경 분석하기

농촌 체험 상품 자원 발굴 조사

(2401030103_14v1)

자연 생태 자원 조사하기

역사 문화 자원 조사하기

사회 자원 조사하기

시설 자원 조사하기

농촌 체험 상품 기획

(2401030104_14v1)

방향 설정하기

내용 선정하기

브랜드 개발하기

농촌 체험 상품 개발 전략 수립

(2401030105_14v1)

고객 세분화하기

프로그램 시나리오 작성하기

시설 장소 설정하기

가격 설정하기

농촌 체험 상품 사업성 분석

(2401030106_14v1)

수요 예측하기

경비 매출액 설정하기

수익 타당성 분석하기

기대 수익 산정하기

농촌 체험 상품 마케팅

(2401030107_14v1)

고객 유치하기

홍보 마케팅 계획 수립하기

온라인 매체 활용하기

오프라인 매체 활용하기

농촌 체험 상품 실행 전략 수립

(2401030108_14v1)

체험 매뉴얼 작업하기

조직 구성하기

자금 조달하기

역량 강화하기

네트워크 구성하기

농촌 체험 공간 시설 개발

(2401030109_14v1)

체험 공간 시설 규모 설정하기

체험 공간 시설 입지 선정하기

체험 공간 시설 배치하기

농촌 체험 상품 평가 개선

(2401030110_14v1)

시범 운영하기

프로그램 실행하기

모니터링하기

안전 진단하기

개선 사항 도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