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가정 > 정보


정보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기술을 바탕으로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학문 분야이며, 정보 교과는 컴퓨터과학적 지식과 기술의 탐구와 더불어 실생활의 문제 해결을 위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출하고 이를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함양하는 과목이다. 일반 선택 과목으로 이수단위는 3~7단위, 성적산출은 5단계(A, B, C, D, E)+9등급이다.

정보 문화

 

- 정보사회는 정보의 생산과 활용이 중심이 되는 사회이며, 정보와 관련된 새로운 직업이 등장하고 있다.

- 정보윤리는 정보사회에서 구성원이 지켜야 하는 올바른 가치관과 행동 양식이다.

 

자료와 정보

 

- 숫자, 문자, 그림, 소리 등 아날로그 자료는 디지털로 변환되어 컴퓨터 내부에서 처리된다.

-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자료와 정보의 수집과 분석은 검색, 분류, 처리, 구조화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 추상화는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문제 해결을 위해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거나 작은 문제로 나누는 과정이다.

- 다양한 제어 구조를 이용하여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수행 시간의 관점에서 알고리즘을 분석한다.

- 프로그래밍은 문제의 해결책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하여 자동화하는 과정이다.

 

컴퓨팅 시스템

 

-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컴퓨팅 시스템은 외부로부터 자료를 입력받아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출력한다.

- 마이크로컨트롤러와 다양한 입·출력 장치로 피지컬 컴퓨팅 시스템을 구성하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제어한다.

 


수능 관련 정보

수능 출제 과목 아님.

관련 인증 및 자격증

게임기획전문가,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반도체설계기사, 반도체설계산업기사, 전자계산기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전자기사, 전파전자통신기사, 정보처리기사, 정보통신기사, 정보통신산업기사 등

관련 학과

컴퓨터공학과, 멀티미디어공학과, 컴퓨터시스템공학과 등

관련 직업

가상현실전문가, 고객관리시스템(CRM)전문가, 네트워크엔지니어, 네트워크프로그래머, 이터베이스관리자, 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자, 시스템엔지니어, 아이티(IT)교육강사, 아이티(IT)기술영업원, 웹마스터, 웹프로그래머, 웹프로듀서, 이공학계열교수, 정보보호전문가, 캐드원, 컴퓨터게임프로그래머, 컴퓨터공학기술자, 컴퓨터시스템설계분석가, 컴퓨터프로그래머, 통신망설계운영기술자, 항공교통관제사 등

기타 정보

ʻ수학Ⅰʼ, ʻ수학Ⅱʼ, ʻ미적분ʼ, ʻ통합과학ʼ, ʻ과학탐구실험ʼ, ʻ물리학Ⅰʼ, ʻ물리학Ⅱʼ, ʻ기술가정ʼ, ʻ농업 생명 과학ʼ, ʻ공학 일반ʼ, ʻ창의 경영ʼ, ʻ해양 문화와 기술ʼ, ʻ가정과학ʼ, ʻ지식 재산 일ʼ 과목과 연계된 과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