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 미술 감상과 비평


미술 감상과 비평

신설 과목으로 2009개정교육과정의 고등학교 미술문화 과목을 통합하였다. 중학교까지의 미술과 교육과정을 통한 미술의 종합적인 이해를 토대로 미술의 역사와 비평에 관심이 있거나 인문학적인 소양을 기르고자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다양한 미술 작품과 작가, 미술사적 사건 등을 탐구하는 가운데 비평적 관점에서 미적 대상에 대한 이해를 확장, 심화함으로써 문화적 감수성과 소양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둔 과목이다. 미술 역사와 비평에 관심이 있거나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고자 하는 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된다. 진로 선택 과목으로 이수단위는 2~8단위, 성적산출은 3단계(A, B, C)+9등급이다.

미술의 역사

 

- 미술 작품과 작가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분석하고, 그 특징과 의미를 탐구한다.

- 다양한 문화권 미술의 특징과 변천 과정을 이해하고,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미술 작품의 의미를 해석한다.

 

미술의 비평

 

- 다양한 방법으로 미적 대상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형성하고 분석하여 명료화한다.

- 비평 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관점에 따라 미적 대상의 가치를 평가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한다.

 


수능 관련 정보

수능 출제 과목 아님.

관련 인증 및 자격증

실기교사, 문화예술교육사, 컬러리스트기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게임그래픽전문가, 게임기획전문가,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시각디자인기사,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제품디자인기사, 제품디자인산업기사, 포장산업기사, 문화예술교육사 등

관련 학과

실기교사, 문화예술교육사, 컬러리스트기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게임그래픽전문가, 게임기획전문가,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시각디자인기사,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제품디자인기사, 제품디자인산업기사, 포장산업기사, 문화예술교육사 등

관련 직업

공예원, 게임그래픽디자이너, 만화가, 미술교사, 미술비평가, 서예, 시각디자이너, 디자인강사, 영상그래픽디자이너, 예술강사, 웹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제품디자이너, 조각가, 조명디자이너, 컬러리스트, 학예사, 한지공예가, 화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