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 미술 창작


미술 창작

2009개정교육과정의 고등학교 미술 창작과 동일 과목으로 내용 체계를 개편하였다. 미술의 종합적인 이해를 토대로 창작 활동을 깊이 있게 배우고자 하는 학생, 미술 분야와 관련된 진로에 관심이 있는 학생, 혹은 미술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중학교 ʻ미술ʼ 교과에서 심화, 확장된 다양한 창작 활동을 통하여 미술을 이해하고, 창조적이고 문화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진로 선택 과목으로 이수단위는 2~8단위, 성적산출은 3단계(A, B, C)+9등급이다.

표현 계획

 

- 주변의 대상, 개인의 경험, 사회현상 등을 탐색하여 주제를 설정하고,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여 주제를 구체화한다.

-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주제와 관련된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고, 주제에 적합한 제작 과정을 계획한다.

 

표현과 확장

 

- 조형 요소와 원리, 다양한 표현 기법을 활용하여 주제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며, 평면, 입체, 영상 등의 표현 매체를 실험하거나 융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 완성된 작품을 평가하여 다음 표현에 반영하며, 다양한 형식의 작품 발표를 통해 타인과 소통하면서 작품을 발전시킨다.

 


수능 관련 정보

수능 출제 과목 아님.

관련 인증 및 자격증

실기교사, 문화예술교육사, 컬러리스트기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게임그래픽전문가, 게임기획전문가,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시각디자인기사,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제품디자인기사, 제품디자인산업기사, 포장산업기사, 문화예술교육사 등

관련 학과

미술학과, 회화과, 동양화과, 서양화과, 한국화과, 시각디자인학과, 디지털디자인학과,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등

관련 직업

공예원, 게임그래픽디자이너, 만화가, 미술교사, 미술비평가, 서예, 시각디자이너, 디자인강사, 영상그래픽디자이너, 예술강사, 웹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제품디자이너, 조각가, 조명디자이너, 컬러리스트, 학예사, 한지공예가, 화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