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 실용 국어


실용 국어

신설 과목으로 초·중·고 공통 과목 ʻ국어ʼ에서 학습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주로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자의 직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일상생활 및 직업 생활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실용적 국어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특성화 고등학교 및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에서 개설할 경우에는 공통 과목인 ʻ국어ʼ보다 먼저 이수가 가능하다. 진로 선택 과목으로 이수단위는 2~8단위, 성적산출은 3단계(A, B, C)+9등급이다.

직무 어휘와 어법

맥락에 맞는 어휘와 어법에 맞는 문장을 사용할 때 직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다.

정보의 해석과 조직

정보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효과적으로 조직할 때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설득과 협력적 문제 해결

주장을 설득력 있게 표현하고 협력적으로 의사를 결정할 때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언어 예절을 지키며 공감적으로 소통할 때 대인 관계를 원만히 유지할 수 있다.

문화와 교양

독서와 글쓰기를 통해 가치관을 올바르게 정립하고 교양을 함양할 때 직무 수행 능력도 신장된다.


항 목

내 용

수능 관련 정보

수능 출제 과목 아님.

관련 인증 및 자격증

국어능력인증, KBS국어능력검정, 국어교육능력검정, 국어교원자격증, 한국실용글쓰기검정 등

관련 학과

국어문학, 국어교육학, 신문방송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언어학과, 문헌정보학과, 행정학과, 관광경영과, 비서행정과 등

관련 직업

언론인, 중등교사, 작가, 언어학연구원, 일반 공무원, 법률 사무원, 방송작가, 출판물편집자, 카피라이터, 평론가, 프로듀서, 통역사 등

기타 정보

ʻ국어ʼ의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보다 실용적인 국어 생활의 맥락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으므로 ʻ국어ʼ를 배운 후 학습하는 것을 권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