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 미술


미술

신설 과목으로 중학교에서 익힌 미술의 효과적 활용 능력을 바탕으로 주제와 매체를 확장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과 미술의 다원적 가치를 이해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기르며, 미술 활동을 통해 자기를 계발하고 미술문화를 폭넓게 향유하며 발전시키는 데 중점을 둔 과목이다. 일반 선택 과목으로 이수단위는 3~7단위, 성적산출은 3단계(A, B, C)이며, 석차등급은 산출하지 않는다.

체험

 

- 감각을 통한 인식은 자신과 환경, 세계와의 관계를 깨닫는 바탕이 된다.

- 이미지는 느낌과 생각을 전달하고 상호작용하는 도구로서 시각 문화를 형성한다.

- 미술은 타 학습 영역, 다양한 분야 등과 연계되어 있고, 삶의 문제 해결에 활용된다.

 

표현

 

-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 상상, 구상하는 것은 표현의 토대가 된다.

- 작품 제작은 주제나 아이디어에 적합한 조형 요소와 원리, 표현 재료와 용구, 방법, 매체 등을 계획하고 표현하며 성찰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감상

 

- 미술 작품은 시대와 지역의 배경을 반영하고 있어 미술 작품에 대한 이해는 시대적 변천, 맥락 등을 바탕으로 작품의 특징을 파악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 미술 작품의 가치 판단은 다양한 관점과 방법을 활용한 비평 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수능 관련 정보

수능 출제 과목 아님.

관련 인증 및 자격증

실기교사, 문화예술교육사, 컬러리스트기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게임그래픽전문가, 게임기획전문가,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시각디자인기사,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제품디자인기사, 제품디자인산업기사, 컬러리스트기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포장산업기사, 문화예술교육사 등

관련 학과

미술학과, 회화과, 동양화과, 서양화과, 한국화과, 시각디자인학과, 디지털디자인학과,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등

관련 직업

공예원, 게임그래픽디자이너, 만화가, 미술교사, 미술비평가, 서예, 시각디자이너, 디자인강사, 영상그래픽디자이너, 예술강사, 웹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제품디자이너, 조각가, 조명디자이너, 컬러리스트, 학예사, 한지공예가, 화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