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의류 > 패션 상품 유통 관리


패션 상품 유통 관리

‘패션 상품 유통 관리’는 의류과 학생들에게 기초 과목인 ‘패션 마케팅’에서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패션 상품 유통 관리의 실무 과정을 습득시켜 패션 상품 유통 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이수해야 할 내용은 패션 상품의 유통 환경 분석, 의류 상품 운영, 의류 매장 관리, 의류 재고상품 관리, 시장 조사(가죽・모피 제품 지식 습득하기), 상품 관리, 구매 후 관리, 시장 조사(패션 소품 지식 습득하기) 등으로 패션 상품 유통 관리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지도할 수 있는 과목이다.

내용 영역(능력단위)

내용 영역 요소(능력단위 요소)

의류 유통 환경 분석

(1802030101_14v2)

거시적 유통 환경 조사하기

의류 시장 동향 조사하기

점포형 유통 경로 분석하기

무점포형 유통 경로 분석하기

의류 상품 운영

(1802030107_14v2)

입출고 관리하기

물량 배분 실행하기

상품 성과 분석하기

물량 회전 실행하기

의류 매장 관리

(1802030109_14v2)

매장 매출 관리하기

고객 서비스 관리하기

상품 관리하기

VMD 관리하기

무점포 유통 운영하기

의류 재고 상품 관리

(1802030110_14v2)

재고 상품 분석하기

시장 조사

(1802030202_13v1)

가죽 모피 제품 지식 습득하기

상품 관리

(1802030207_13v1)

반품 관리하기

보관하기

구매 후 관리

(1802030210_13v1)

수선 서비스하기

시장 조사

(1802030402_13v1)

패션 소품 지식 습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