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 과학탐구실험


과학탐구실험

신설 과목으로 이수 단위 증감 없이 편성·운영하는 것이 원칙이되, 과학 계열, 체육 계열, 예술 계열 고등학교의 경우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9학년까지 ʻ과학ʼ을 학습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 탐구 능력 및 핵심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과학 탐구 활동과 체험 그리고 산출물 공유의 경험을 제공하는 과목이다. 공통과목으로 이수단위는 2단위, 성적산출은 3단계(A,B,C)+9등급이다. 과학, 체육, 예술계열의 고등학교나 특성화고에서는 반드시 이수하지 않아도 된다.

역사 속의 과학 탐구

 

-과학자들의 탐구실험에서 과학의 다양한 본성이 발견되며, 과학 탐구 수행 과정에서 과학의 본성을 경험한다.

-주제에 따라 다양한 과학 탐구 방법이 활용된다.

 

생활 속의 과학 탐구

 

-과학 탐구와 실험을 통해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즐거움 등을 함양한다.

-과학 탐구는 흥미와 호기심, 협력, 증거에 근거한 결과 해석 등 다양한 과학적 태도가 필요하다.

-과학 탐구에는 준수해야 할 생명 존중, 연구 진실성, 지식 재산권 존중 등과 같은 연구 윤리와 함께 안전 사항이 있다.

-탐구 문제 및 상황 특성에 따라 탐구 활동 계획을 다양하게 수립한다.

-과학 탐구 활동은 문제 발견, 탐구 활동 계획 수립, 탐구 수행, 결과 표상 등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관련 직업

·공학 계열 교수 및 연구원, 자연계 중등학교 교사 등

관련 학과

물리학과, 화학과, 생명과학과, 지구과학과, 물리학과, 공학계열학 과,

사범계열학과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