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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객실 서비스 실무

관광・레저과의 학생들에게 호텔, 리조트, 휴양콘도미니엄 등의 객실 및 현관에서 내・외국인 고객에 대한 접객 서비스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이수해야 할 내용은 객실예약접수, 체크인, 체크아웃, 하우스키핑 정비, 호텔 세탁물 관리에서부터 도어 데스크, 벨 데스크, 컨시어지, GRO, 비즈니스 센터, 귀빈층 라운지 등의 현관 서비스 업무에 이르기까지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지도할 수 있는 과목이다.

내용 영역(능력단위)

내용 영역 요소(능력단위 요소)

객실 예약 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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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실 및 부대시설 이용정보 파악하기

예약 현황 확인하기

고객 이력과 기호 확인하기

예약 관련 자료 작성하기

예약 변경하기

체크인(check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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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크인 준비하기

고객 응대하기

등록카드 작성하기

객실 키 발급 및 정보 제공하기

고객정보 등록하기

단체 체크인 하기

체크아웃(check 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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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숙객 정보 확인하기

추가 사용 내역 확인하기

최종 내역 계산하기

환송하기

하우스키핑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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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실 정비하기

객실 점검하기(inspection)

공용 부분 정비하기

오더 테이킹(order taking) 처리하기

턴다운 서비스하기

호텔 세탁물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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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세탁물 접수 처리하기

직원 유니폼 관리하기

객실 리넨류 관리하기

아웃렛 리넨류 관리하기

리넨류 재고 관리하기

도어데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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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관 환대 및 환송하기

VIP 고객 도착 알려주기

발렛 차량 호출하기

택시 호출하기

고객 수하물 전달하기

우산 대여하기

벨 데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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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하물 운반하기

프런트 데스크 안내하기

객실 안내하기

유모차/휠체어 대여하기

객실로 신문 배달하기

외부 물품 전달하기

고객 물품 보관하기

컨시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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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청 정보 제공하기

셔틀버스 관리하기

G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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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안내하기

귀빈층 라운지(EF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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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빈층 라운지 고객 체크인, 체크아웃 하기

귀빈층 라운지 서비스 안내하기

도서 관리하기

비즈니스 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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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기기 관리하기

문서 복사제본하기

팩스 발송하기

고객 서비스 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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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전화 연결하기

웨이크업 콜(wake-up call)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