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관광·레저 > 여행 서비스 실무


여행 서비스 실무

관광・레저과 학생들에게 여행사 업무 중 여행상품 상담과 국내여행안내에 대한 기술을 습득시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이수해야 할 내용은 여행사의 고객응대, 상품추천, 상담자료 작성, 상품설명, 상담고객 관리, 여행요금 상담, 예약수배 업무, 여행상품 계약, 여행고객 관리, 등으로 여행사의 여행상품 상담과 국내여행안내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지도할 수 있는 과목이다.

내용 영역(능력단위)

내용 영역 요소(능력단위 요소)

고객응대

(1203010201_13v1)

전화 응대하기

방문 응대하기

온라인 응대하기

상품 추천

(1203010202_13v1)

고객 정보 파악하기

고객 욕구 파악하기

상품 추천하기

상담자료 작성

(1203010204_13v1)

설명 자료 수집하기

설명 자료 작성하기

자료 전달하기

상품 설명

(1203010205_13v1)

상품 설명 방법 선택하기

상품 설명하기

설명결과 활용하기

상담고객 관리

(1203010206_13v1)

부가상품 정보 제공하기

네트워크 활용하기

대면 상담하기

여행요금 상담

(1203010207_13v1)

여행요금 산출하기

원가표 작성하기

상담하기

예약수배 업무

(1203010208_13v1)

여행 서류 확인하기

여행 상품 계약

(1203010209_13v1)

최종 입금 확인하기

여행 고객 관리

(1203010210_13v1)

여행 정보 자료 제공하기

여행 사후관리하기

재방문 고객 창출하기

국내여행안내 행사지시서 확인

(1203010301_13v1)

고객정보 확인하기

여행목적 확인하기

일정확인조정하기

특이사항 확인하기

국내여행안내 행사준비

(1203010302_13v1)

여행자의 문화성향 파악하기

현지정보 수집답사하기

예약사항 재확인하기

행사물품 준비하기

차량 탑승 후 오리엔테이션

(1203010304_13v1)

가이드일정 소개하기

현지 기본 정보 안내하기

여행 시 주의사항 안내하기

관광자원 해설

(1203010305_13v1)

스토리 발굴하기

차내에서 사전 안내하기

현장에서 자원 안내하기

질의응답하기

국내여행안내 행사진행

(1203010306_13v1)

식사 안내하기

교통 안내하기

숙박 안내하기

쇼핑 안내하기

선택관광 안내하기

국내여행안내 시 위기관리

(1203010307_13v1)

환자 발생 위기관리하기

천재지변 위기관리하기

분실도난 대처하기

사건사고 위기관리하기

국내여행고객 만족관리

(1203010308_13v1)

만족도 조사하기

서비스 품질관리하기

고객 불편 처리하기

국내여행안내 정산보고

(1203010310_13v1)

안내일지 작성하기

정산(영수증) 처리하기

결과 보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