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문화 콘텐츠 > 음악 콘텐츠 제작


음악 콘텐츠 제작

‘음악 콘텐츠 제작’은 특성화 고등학교 및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학생들이 음반 판매를 목적으로 음반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여 음악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되었으며, 기초 과목인 ‘미디어 콘텐츠 일반’ 과목을 선이수한 후 대부분 2학년 또는 3학년에 이수해야 할 과목이다. 이수해야 할 내용은 음악 콘텐츠 제작 기획, 작품 선정, 편곡, 녹음, 믹스․마스터링, 아트워크, 홍보 등으로 음악 콘텐츠 제작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지도할 수 있는 과목이다. 음반 시장에 최적화한 음반 기획 능력, 대중적인 기호와 시장의 변화를 분석하는 능력 및 앨범 콘셉트에 대한 이해와 트렌드를 읽는 능력 등 음악 시장의 변화에 따른 홍보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음악 콘텐츠를 제작하여 원활히 제공하기 위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실무 위주의 내용으로 구성된 과목이다.

내용 영역(능력단위)

내용 영역 요소(능력단위 요소)

음악 콘텐츠 제작 기획

(0803020301_13v1)

음악 시장 분석하기

음반 사전 기획하기

작품 선정

(0803020304_13v1)

작곡 선정하기

작사 선정하기

타이틀곡 선정하기

편곡

(0803020305_13v1)

앨범 편곡하기

악보 작업하기

음악 프로그래밍하기

녹음

(0803020306_13v1)

녹음 기획하기

음악 녹음하기

보컬 녹음하기

녹음 보정하기

믹스마스터링

(0803020307_13v1)

녹음 편집하기

믹스 다운하기

마스터링하기

아트워크

(0803020308_13v1)

앨범 재킷 기획하기

스타일링하기

뮤직비디오 기획하기

홍보

(0803020309_13v1)

마케팅 전략 수립하기

현장 스케줄 매니지먼트하기

프로모션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