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세계사


세계사

인류가 출현한 선사 시대부터 오늘날의 세계화 시대에 이르기까지 인류가 걸어온 삶의 변화를 탐구함으로써, 현재 인류가 직면한 문제들에 대해 역사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학습자의 시야를 세계 전반으로 넓힐 수 있도록 동아시아 지역, 서아시아·인도 지역, 유럽·아메리카 지역이 독자적인 문화권을 형성하는 과정을 다루고, 이들 지역이 하나의 지구촌으로 통합되는 과정과 변화를 탐구할 수 있다. 일반 선택 과목으로 이수단위는 3~7단위, 성적산출은 5단계(A, B, C, D, E)+9등급이다.

인류의 출현과 문명의 발생

세계사 학습의 필요성

인류의 출현과 선사 문화

문명의 발생

동아시아 지역의 역사

동아시아 세계의 형성

동아시아 세계의 발전

동아시아 세계의 변동

서아시아·인도 지역의 역사

서아시아의 여러 제국과 이슬람 세계의 형성

인도의 역사와 다양한 종교·문화의 출현

유럽·아메리카 지역의 역사

고대 지중해 세계

유럽 세계의 형성과 동요

유럽 세계의 변화

시민 혁명과 산업 혁명

국제 질서의 변동과 근대 국가 수립 운동

개항과 개화 정책의 실시

근대 국가 수립 노력

일제의 침략과 국권 수호 운동의 전개

독도와 간도

제국주의와 두 차례 세계 대전

제국주의와 민족 운동

두 차례의 세계 대전

현대 세계의 변화

냉전과 탈냉전

21세기의 세계


수능 관련 정보

수능 사회탐구 선택 과목 중 하나임(2018학년도 사회탐구 응시자 중 7.40%가 응시하였음).

관련 학과

동양사학과, 서양사학과, 사학과, 역사학과, 국사학과, 한국사학과, 역사교육과, 고고학과, 역사문화학과, 역사콘텐츠학과, 아시아문화학부 등

관련 직업

학예사(큐레이터), 문화재 보조원, 역사학자, 인문과학 연구원, 박물관, 문화재청, 지역문화원, 국가기록원, 문화재 및 문화 관련 연구소, 중등 교사, 대학교수, 여행상품 개발원(관광기획자)

기타 정보

역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시야를 세계 전반으로 넓힐 수 있도록 하는 과목으로 동아시아 지역, 서아시아·인도 지역, 유럽·아메리카 지역의 형성과정을 통해 역사 자료에 대한 분석 능력, 역사적 판단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