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금융 > 매장 판매


매장 판매

경영・금융 교과군의 학생들이 ‘매장 판매’에 관한 실무 능력을 습득하여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의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판매 기본 정보 분석, 매장 영업 전 판매 지원 점검, 매장 영업 전 판매 준비 점검, 매장 고객 응대, 매장 판매 상담, 매장 상품 판매 마무리, 매장 고객 등의 업무 수행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적합한 공간과 시설을 갖추고, 매장 방문 고객을 위하여 상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품 판매 및 매장 운영 활동 등 실무에 적응하기 위한 수행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내용 영역(능력단위)

내용 영역 요소(능력단위 요소)

판매 기본 정보 분석

(1003020101_14v1)

매장 특성 분석하기

상품 특성 분석하기

상품 사용법 숙지하기

매장 사용 용어 숙지하기

매장 영업 전 판매 지원 점검

(1003020102_14v1)

매장 청결 작업하기

비품소모품 점검하기

안전시설 점검하기

매장 영업 전 판매 준비 점검

(1003020103_14v1)

용모와 복장 갖추기

디스플레이 점검하기

영업 전 전달 사항 확인하기

매장 고객 응대

(1003020104_14v1)

방문 고객 맞이하기

고객 요구(needs) 파악하기

전화 고객 응대하기

매장 판매 상담

(1003020105_14v1)

상품 설명하기

판매 확정하기

전화 고객 판매 상담하기

매장 상품 판매 마무리

(1003020106_14v1)

결제하기

포장하기

배송 의뢰하기

고객 환송하기

상품 배송하기

매장 고객 관리

(1003020107_14v1)

일반 고객 관리하기

우수 고객 관리하기

불만 고객 관리하기

A/S 요구 고객 관리하기

고객의 소리(VOC)’ 관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