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금융 > 전자 상거래 실무


전자 상거래 실무

경영・금융 교과군의 학생들이 ‘전자 상거래’와 관련된 기초와 실무를 익혀 산업 현장에서 현장 적응력과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전자 상거래와 관련된 업무 수행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컴퓨터와 네트워크라는 전자적 매체를 통하여 상품 및 서비스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방식을 기획, 구축, 운영, 평가하는 수행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내용 영역 (능력단위)

내용 영역 요소 (능력단위 요소)

환경 분석

(1003010201_13v1)

시장 환경 분석하기

고객 요구 사항 분석하기

경쟁사 현황 분석하기

관련 사례 분석하기

기술 동향 분석하기

사이트 기획

(1003010203_13v1)

사이트 개발 계획 수립하기

사이트 디자인하기

사이트 설계하기

사이트 구축

(1003010204_13v1)

사이트 구축하기

상품 콘텐츠 개발하기

기초 DB 구축하기

타 사이트 입점하기

사이트 운영

(1003010205_13v1)

시스템 관리하기

상품 관리하기

외부 시스템 연동하기

사이트 유지보수하기

마케팅 관리

(1003010206_13v1)

콘텐츠 전략 수립하기

마케팅 실행하기

뉴미디어 마케팅 연동하기

마케팅 성과 측정하기

마케팅 결과 활용하기

판매 관리

(1003010207_13v1)

주문 처리하기

결제 관리하기

배송 관리하기

교환/반품 관리하기

재고 관리하기

판매 정보 관리하기

고객 관리

(1003010208_13v1)

고객 DB 관리하기

고객 정보 보안 관리하기

고객 등급 관리하기

고객 클레임 관리하기

사후 관리

(1003010209_13v1)

판매 후기 관리하기

고객 만족도 조사하기

판매 실적 관리하기

사업 성과 분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