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금융 > 고객 관리


고객 관리

경영・금융 교과군의 학생들이 ‘고객 관리’에 관한 실무 능력을 습득하여 고객의 요구에 대한 상담 및 고객 관리에 관한 업무 능력 등 현재의 고객과 잠재 고객에게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업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과목이다. 고객에 대한 데이터 관리 및 분석을 통하여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기업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산하고 관리하는 수행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내용 영역(능력단위)

내용 영역 요소(능력단위 요소)

고객 데이터 관리

(0201030202_14v2)

고객 데이터 수집하기

고객 데이터 정제하기

고객 데이터 유지하기

고객 분석

(0201030203_14v2)

대상 고객 선정하기

고객 정보 분석하기

고객 유형 결정하기

고객 관리 실행

(0201030204_14v2)

고객 응대하기

고객 관계 유지하기

고객 관계 강화하기

고객 지원

(0201030205_14v2)

고객 요구 사항 파악하기

고객 요구 사항 대응하기

고객 요구 사항 이력 관리하기

고객 필요 정보 제공

(0201030206_14v2)

필요 정보 산출하기

경로별 정보 제공하기

정보 관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