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통합사회


통합사회

신설 과목으로 2009개정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사회와는 별개이다. 초·중학교 사회의 기본 개념과 탐구 방법을 바탕으로 지리, 일사, 윤리, 역사의 기본적 내용을 3개의 대주제와 9개의 세부주제 중심의 통합적 구성을 통해 사회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과목이다. 공통 과목으로 이수단위는 6~8단위, 성적산출은 5단계(A, B, C, D, E)+9등급이다.

삶의 이해와 환경

행복

질 높은 정주 환경의 조성, 경제적 안정, 민주주의의 발전 그리고 도덕적 실천 등을 통해 인간 삶의 목적으로서 행복을 실현한다.

자연 환경

자연환경은 인간의 삶의 방식과 자연에 대한 인간의 대응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생활 공간

생활공간 및 생활양식의 변화로 나타난 문제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

인간과 공동체

인권

근대 시민 혁명 이후 확립된 인권이 사회제도적 장치와 의식적 노력으로 확장되고 있다.

시장

시장경제 운영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다양한 주체들이 윤리 의식을 가져야 하며, 경제 문제에 대해 합리적인 선택을 해야 한다.

정의

정의의 실현과 불평등 현상 완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제도와 실천 방안이 요구된다.

사회 변화와 공존

문화

문화의 형성과 교류를 통해 나타나는 다양한 문화권과 다문화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문화 인식 태도가 필요하다.

세계화

세계화로 인한 문제와 국제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제 사회의 협력과 세계시민 의식이 필요하다.

지속 가능한 삶

미래 지구촌이 당면할 문제를 예상하고 이의 해결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한다.


관련 직업

초중고 사회 교사 및 대학 교수, 행정 공무원, 경찰, 상담사,

사회복지사, 문화 평론가, 국제 협의 관련 종사자 등

관련 학과

사회학과, 경제학과, 지리학과, 정치학과, 사회교육과, 행정학과,

경찰학과, 심리학, 문화인류학과, 국제학과, 철학, 윤리학과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