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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구 사무

경영・금융 교과군의 학생들이 ‘창구 사무’에 관한 실무 능력을 습득하여 고객 접점에서 고객이 원하는 금융 거래를 위하여 금융 상품 안내 및 금융 서비스 제공 등 창구 사무에 활용할 수 있는 수행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창구 사무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고 원리를 이해하여 고객이 요청하는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안전한 금융 거래를 위해 고객 정보를 관리하며, 고객 요청 업무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내용 영역(능력단위)

내용 영역 요소(능력단위 요소)

입 지급 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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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금 신규 거래하기

예금 해지 거래하기

입출금 거래하기

제 신고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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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경 업무 처리하기

재발행 업무 처리하기

증명서 발급 업무 처리하기

출납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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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재 관리하기

자동화 기기 관리하기

중요 증서 관리하기

외국환 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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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전하기

해외 송금 업무 처리하기

외화 예금 업무 처리하기

전자 금융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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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뱅킹 업무 처리하기

모바일 뱅킹 업무 처리하기

텔레뱅킹 업무 처리하기

부수 업무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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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금 납입 업무 처리하기

공과금 업무 처리하기

대여 금고 업무 처리하기

금융 소비자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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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정보 관리하기

민원 관리하기

컴플라이언스 적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