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금융 > 품질 관리


품질 관리

경영・금융 교과군의 학생들이 ‘품질 관리’에 관한 실무 능력을 습득하여 품질 관리와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과 업무 효율성을 높여 품질 관리 업무에 대한 수행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품질 향상을 위하여 제품과 각종 서비스, 그리고 업무와 관련된 직무 능력과 이에 대응하는 문제 해결 수행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내용 영역 (능력단위)

내용 영역 요소 (능력단위 요소)

공정 품질 관리

(0204020107_14v1)

중점 관리 항목 선정하기

관리도 작성하기

공정 능력 평가하기

품질 검사 관리

(0204020108_14v1)

검사 체계 정립하기

품질 검사 실시하기

측정기 관리하기

지속적 개선 활동

(0204020114_14v1)

고객 불만 파악하기

시정 조치하기

재발 방지 관리하기

현장 품질 관리

(0204020115_14v1)

35S 활동하기

눈으로 보는 관리하기

자주 보전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