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 한국사


한국사

우리 역사가 형성·발전되어 온 과정을 이해하여 역사적으로 사고하고 현대 사회를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으로 2개 학기 이상 편성하도록 한다. 우리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인으로서의 자부심과 정체성을 가진 세계인으로 성장해 인류 역사 전개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공통과목으로 이수단위는 6단위 이상, 성적산출은 5단계(A,B,C,D,E)+9등급이다.

우리 역사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역사의 의미와 역사 학습의 목적

만주와 한반도 지역의 선사 문화

고조선의 발전과 여러 나라의 성장

고대 국가의 발전

삼국의 성장과 가야

삼국 간의 경쟁과 신라의 삼국 통일

남북국의 성립과 발전

고대의 문화와 대외 교류

고려의 성립과 발전

고려의 성립과 통치 체제의 정비

무신 정권의 성립과 농민·천민의 봉기

대몽 항쟁과 반원 자주화의 노력

고려 문화와 대외 교류

조선의 성립과 발전

조선의 통치 체제 정비

왜란과 호란

정치 운영의 변화와 사회·경제적 변동

사상과 문화의 변화

국제 질서의 변동과 근대 국가 수립 운동

개항과 개화 정책의 실시

근대 국가 수립 노력

일제의 침략과 국권 수호 운동의 전개

독도와 간도

일제 강점과 민족 운동의 전개

1910년대 일제의 식민 통치와 3·1 운동

1920년대 일제의 식민 통치와 국내외 민족 운동

1930년대 이후 일제의 식민 통치와 국내외 민족 운동

대한민국의 발전과 현대 세계의 변화

대한민국 수립과 6·25 전쟁

자유 민주주의의 발전

경제 성장과 사회·문화의 변화

북한의 변화와 남북 간의 평화 통일 노력

현대 세계의 변화


관련 직업

학예사(큐레이터), 문화재 보존원, 역사학 자, 인문 과학 연구원,

박물관, 문화재청, 지 역 문화원, 국가 기록원, 문화재 및 문화 관 련

연구소, 중등 교사, 대학 교수, 여행상품 개발원(관광기획자)

관련 인증 및 자격증

한국사능력검정시험(16)

관련 학과

국사학과, 한국사학과, 역사교육과, 고고학 과, 역사문화학과,

역사콘텐츠학과, 사학 과, 역사학과, 동양사학과, 서양사학과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