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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 행정

경영・금융 교과군의 학생들이 ‘사무 행정’에 관한 실무 능력을 습득하여 문서를 작성 및 관리하며, 사무 자동화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전자 정보 및 회계를 처리하고 회의 운영을 지원함으로써 사무 행정의 업무 수행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조직 구성원들이 본연의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문서 관리, 문서 작성, 사무 자동화 관리 운용 등 조직 내부와 외부에서 요청할 경우 필요한 업무를 지원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과 역량을 기른다.

내용 영역(능력단위)

내용 영역 요소(능력단위 요소)

문서 작성

(0202030201_13v1)

문서 기안하기

문서 기안 자료 조사하기

문서 기안 자료 정리하기

문서 완성하기

문서 관리

(0202030202_13v1)

문서 수발신하기

문서 정리하기

문서 보관보존하기

사무 자동화 관리 운용

(0202030204_13v1)

사무 자동화 프로그램 활용하기

네트워크 관리 지원하기

전자 정보 처리하기

사무 행정 회계 처리

(0202030205_13v1)

처리 여부 확인하기

경비 처리하기

회계 처리 점검하기

회의 운영지원

(0202030206_13v1)

회의 준비하기

회의 운영 보조하기

회의 후 정리하기

원격 통신 회의 지원하기

사무 행정 업무 관리

(0202030207_13v1)

업무 접수하기

업무 지원하기

업무 회신공지하기

부서() 일정 관리하기

사무 환경 조성

(0202030208_13v1)

사무기기 운용하기

사무 물품 관리하기

사무 환경 유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