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금융 > 전자 상거래 일반


전자 상거래 일반

‘전자 상거래 일반’은 경영・금융 교과군의 학생들이 이수해야 할 NCS 실무 과목인 ‘전자 상거래 실무’ 교과를 배우기 전의 선수 학습 내용을 담고 있으며, 전자 상거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실무 교과에 대한 기본적이 소양과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과목이다. 전자 상거래의 기본적인 특징과 개념을 파악하여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시장 환경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기본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수행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내용 영역

내용 영역 요소

전자 상거래의 개요

전자 상거래의 의의

전자 상거래의 구성 요소

전자 상거래의 발전 과정

전자 상거래의 기대 효과

전자 매체와 전자 상거래

전자 매체의 이해

전자 매체를 이용한 전자 상거래

전자 상거래 관련 기술

전자 상거래와 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의 의의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분류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특허

모바일 비즈니스

전자 무역

인터넷 마케팅

인터넷 마케팅의 이해

인터넷 마케팅 전략

고객 관리 및 서비스

전자 상거래 운영 및 관리

상품 구매 및 판매 관리

물류 관리

전자 결제 시스템

전자 상거래 보안과 전자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