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금융 > 마케팅과 광고


마케팅과 광고

‘마케팅과 광고’는 경영・금융 교과군의 학생들이 이수해야 할 NCS 실무 과목의 선수 학습 내용을 담고 있으며, 기업의 성장을 이끌어 내는 핵심 활동이다. 환경 변화에 맞는 새로운 전략으로 고객 가치를 창출하고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기업의 경영 성과를 높이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과목이다. 급변하는 기업 환경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수립과 소비자 행동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결정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내용 영역

내용 영역 요소

마케팅의 이해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 환경의 변화

마케팅 전략

마케팅 전략의 개념

STP 전략

마케팅 통계 조사

특수 마케팅 전략

마케팅 믹스 전략

제품 전략

가격 전략

유통 전략

촉진 전략

광고

광고의 개념

광고 메시지 개발

광고 매체 선정

광고 효과 평가

소비자 행동

소비자 행동의 이해

구매 의사 결정 과정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소비자 운동

서비스 마케팅

서비스 마케팅의 개념 및 종류

서비스 상품과 서비스 프로세스

서비스 품질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