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금융 > 기업 자원 통합 관리


기업 자원 통합 관리

‘기업 자원 통합 관리’는 경영・금융 교과군 학생들이 이수해야 할 NCS 실무 과목의 선수 학습 내용을 담고 있으며, 정보 기술을 바탕으로 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신속하고 정확하게 기업 자원을 통합 관리하여 경영 자원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과목이다. 기업 자원 통합 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기업의 인사, 회계, 물류, 생산 등 관련 업무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통합하여 관리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내용 영역

내용 영역 요소

기업 자원 통합 관리의 기초

기업 자원 통합 관리의 개념

기업 자원 통합 관리의 필요성과 특징

기업 자원 통합 관리 시스템의 이해

인사 관리

인적 자원 관리

임금 및 복리 후생 관리

기업 자원 통합 관리 시스템 인사 관리 업무 적용

회계 관리

회계의 기초

부가 가치세 관리

자금 및 예산 관리

기업 자원 통합 관리 시스템 회계 관리 업무 적용

물류 관리

물류의 기초

영업 관리

구매 자재 관리

기업 자원 통합 관리 시스템 물류 관리 업무 적용

생산 관리

생산 관리의 기초

생산 계획과 통제

기업 자원 통합 관리 시스템 생산 관리 업무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