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지역 이해


지역 이해

지역 이해와 관련된 제반 주제들을 명확히 인식하고, 다양한 지리적 규모로 나타나는 지역별 특성을 현장 조사와 문헌을 통해 탐색하는 과목이다. 공간·시간·사회적 관점에서 다양한 인문 및 사회 과학 영역을 탐색하여 학생들에게 좀 더 폭넓은 시각에서 지역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전문교과Ⅰ과목으로 이수단위는 2~10단위, 성적산출은 5단계(A, B, C, D, E)+9등급이다.


1. 지역의 개념과 지역조사 방법

수많은 장소와 공간으로 이루어진 지표면은 어떤 기준을 바탕으로 나누면 그 특성이 간명하게 인식된다.

지역은 독특한 개성과 정체성을 지니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변화된다.

지역 조사에는 문헌 조사나 실제 답사, 원격 탐사 등 다양한 방법이 이용된다.

2.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서의 지역이해

인간 생활은 자연환경에 영향을 받고 자연환경은 인간 활동에 의해 변화된다.

인간은 서로 다른 자연환경에 적응하고,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하려는 과정에서 지역마다 독특한 문화 경관을 형성한다.

지역 간 교류와 상호 작용이 활발해짐에 따라 지역의 사회적 경관이 형성되고 변화된다.

3. 규모에 따른 지역 이해

문화의 형성과 문화의 전파 과정에서 세계에는 다양한 문화권이 형성된다.

세계의 각 대륙은 서로 다른 지리적 조건과 환경으로 인해 각기 다른 특성을 지닌다.

지역은 여러 가지 기준에 따라 하위 지역으로 구분하여 그 특성을 인식할 수 있다.

4. 지역 갈등과 공존의 모색

인간은 상호 갈등하고 협력하며 지표 공간을 점유하고 구획한다.

지속 가능한 발전은 현세대와 미래 세대 간 욕구의 균형과 절충을 추구하려는 발전 대안의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