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국제 경제


국제 경제

변화하는 세계 경제를 이해하고 국제 경제 정책의 현실적 문제들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형식적 이론의 습득보다는 국제 경제의 핵심적인 기본 개념을 습득한 후 이를 적용해 국제 경제 현상을 분석하는 능력을 키운다. 전문교과Ⅰ과목으로 이수단위는 2~10단위, 성적산출은 5단계(A, B, C, D, E)+9등급이다.


1. 국제 경제 이해

세계화로 인해 세계 무역량, 국가별 비중, 무역 거래 대상의 유형 등 세계 무역의 구조가 변화하고 있다.

비교 우위에 기초한 자유 무역은 무역에 참가한 모든 국가에게 이득이 된다.

국제 거래로 인해 유입된 외화와 유출된 외화 사이의 차액을 국제 수지라 하고, 이를 거래 내용에 따라 체계적으로 기록한 것을 국제 수지표라고 한다.

2. 국제 교역 체제의 변화

국제 교역 체제는 중상주의에서 자유 무역 체제로 변화되어 왔다.

국제 무역에 대해 자유 무역주의와 보호 무역주의가 대립하고 있다.

최근 국제 무역 환경은 관세 장벽이 점점 낮아지는 반면 비관세 장벽은 점점 높아지는 추세이다.

3. 국제 통화 체제의 변화

환율은 외환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며, 환율 변동은 개별 경제 주체와 국가 경제에 영향을 미친다.

국제 통화 체제는 금본위제에서 브레튼우즈 체제로 이행되었으나 이후 변동 환율제로 변화되었다.

기축 통화로서 달러의 위상이 흔들리고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국제 통화 체제를 모색하려는 시도가 나타나고 있다.

4. 세계 속 한국 경제의 과제

국가들이 공동의 이익을 위해 지역별 블록을 형성하는 지역 경제 통합이 확대되고 있다.

금융 자유화, 자본 자유화 등에 의한 국제 금융 거래의 급증은 경제 성장을 가져오기도 하였지만, 1998년 외환 위기, 2008년 금융 위기처럼 국제 금융 시장에 악영향을 미치기도 하였다.

세계화로 기업의 활동 범위가 넓어지고 해외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국제적 기업, 다국적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