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 화법과 작문


화법과 작문

초·중·고 공통 과목 ʻ국어ʼ의 듣기·말하기 영역과 쓰기 영역을 심화·확장한 과목으로, 다양한 주제 및 유형의 담화와 글을 수용·생산하는 활동을 통해 능동적이고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능력을 기르고 바람직한 의사소통의 태도를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일반선택 과목으로 이수단위는 3~7단위, 성적산출은 5단계(A, B, C, D, E)+9등급이다.

화법과 작문의 본질

화법과 작문은 의사소통 과정에서 자아를 인식하고 타인과 관계를 맺는 사회적 상호 작용 행위이다.

화법의 원리와 실제

화법은 주제, 목적, 청자, 매체, 담화의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수행된다.

화법은 인지적·상위 인지적 전략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표현과 전달 방법을 사용하여 수행된다.

작문의 원리와 실제

작문은 주제, 목적, 독자, 매체, 글의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수행된다.

작문은 인지적·상위 인지적 전략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표현과 전달 방법을 사용하여 수행된다.

화법과 작문의 태도

화법과 작문은 상대방을 배려·공감하는 태도를 바탕으로 할 때 효과적으로 수행된다.

화법과 작문은 예상되는 결과를 고려하며 진정성과 책임감을 발휘할 때 효과적으로 수행된다.


항 목

내 용

수능 관련 정보

수능 국어 출제 과목임.

관련 인증 및 자격증

국어능력인증, KBS국어능력검정, 국어교육능력검정, 국어교원자격증, 한국실용글쓰기검정 등

관련 학과

국어문학, 국어교육학, 신문방송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언어학과, 문예창작과, 문헌정보학과, 독서문화콘텐츠학과 등

관련 직업

언론인, 중등교사, 독서지도사, 작가, 언어학연구원, 방송작가, 소설가, 시인, 영화시나리오 작가, 출판물편집자, 카피라이터, 평론가, 프로듀서, 통역사, 문헌학자 등

기타 정보

ʻ국어ʼ의 심화된 내용을 다루고 있으므로, ʻ국어ʼ를 배운 후 학습하는 것을 권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