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 극 창작


극 창작

극적 사건, 대사, 지문, 해설 등 극문학의 주요 요소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자기의 체험과 상상을 극문학으로 표현하는 과목이다. 학습자는 극문학 창작 과정에 대한 이해와 탐색을 통하여 극문학 창작에 대한 전문성을 기르고, 이를 바탕으로 자아와 세계 탐색의 과정으로서의 극문학을 창작하는 소양을 쌓는다. 특히, 교과서가 제작되지 않는 과목으로 교육 내용의 선정 및 학습 활동의 구성 등에 있어서 교사의 재량권이 매우 크다. 전문교과Ⅰ과목으로 이수단위는 2~20단위, 성적산출은 5단계(A, B, C, D, E)+9등급이다. 예술 교과 시수에 합산하여 계산한다.


1. 극문학 창작의 요소

가. 극적 사건

인물이 극적 사건을 겪으며 이야기가 전개된다.

나. 표현 양식

대사, 지문, 해설을 통해 독자에게 사건을 전달하며, 극의 연출가에게는 연출 방향을 제시해 준다.

2. 극문학 창작 과정

가. 발상

작가는 일상적 경험에서 모티프를 얻고, 이를 구체화한다.

작가의 상상을 더해 이야기를 구체화한다.

나. 구성

작가는 인물을 창조하고, 구체적 배경 위에서 사건을 얽어낸다.

카메라 동작이나 무대 상연을 고려하여 이야기를 구성한다.

다. 표현

대사를 통해 이야기를 전개한다.

지문을 통해 인물의 행위와 심리를 지시한다.

해설을 통해 연출가에게 극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라. 수정

예술의 미적 효과를 고려하여 표현을 다듬는다.

사건이 극적으로 전달되도록 구성을 다듬는다.

마. 발표와 소통

창작물을 발표하고 독자와 의견을 나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