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 소설 창작


소설 창작

플롯, 시점과 서술 등 소설의 주요 요소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자기의 체험과 상상을 소설 언어로 표현하는 과목이다. 학습자는 소설 창작 과정에 대한 이해와 탐색을 통하여 소설 창작에 대한 전문성을 기르고, 이를 바탕으로 자아와 세계 탐색의 과정으로서의 소설을 창작하는 소양을 쌓는다. 특히, 교과서가 제작되지 않는 과목으로 교육 내용의 선정 및 학습 활동의 구성 등에 있어서 교사의 재량권이 매우 크다. 전문교과Ⅰ과목으로 이수단위는 2~20단위, 성적산출은 5단계(A, B, C, D, E)+9등급이다. 예술 교과 시수에 합산하여 계산한다.

1. 소설 창작의 요소

가. 플롯

인물, 사건, 배경은 시간과 개연성을 바탕으로 얽어진다.

나. 시점과 서술

작가는 서술자의 시점에서 사건을 관찰하고 서술한다.

2. 소설 창작 과정

가. 발상

작가는 일상적 경험에서 모티프를 얻고 이를 구체화한다.

작가의 상상을 더해 이야기를 구체화한다.

나. 구성

작가는 인물을 창조하고, 구체적 배경 위에서 사건을 얽어낸다.

작가는 서술자를 통해 효과적으로 이야기를 전달한다.

다. 표현

서술자는 간접적으로 ʻ보여주기ʼ를 통해 이야기를 전달한다.

서술자는 직접 ʻ말하기ʼ를 통해 이야기를 전달한다.

라. 수정

창작 의도를 고려하여 시점과 서술 방식을 다듬는다.

이야기의 전달 효과를 고려하여 플롯을 다듬는다.

마. 발표와 소통

창작물을 발표하고 독자와 의견을 나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