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 경제 수학


경제 수학

ʻ수학Ⅰʼ을 학습한 후, 수학의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경제 및 금융의 기본 개념 등 경제 현상을 이해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과목이다. 이미 습득한 수학 개념뿐만 아니라 새롭게 배우게 되는 수학 개념에 대해서도 경제학적 관점에서 동기를 부여하도록 구성하였다. 경제학 관련 내용은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상식적인 개념과 고등학교 ‘경제’ 과목 내용 중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개념을 위주로 선별하였다. ʻ경제 수학ʼ에서 학습한 수학 및 경제의 내용은 경제·경영·금융을 포함한 사회과학 분야를 학습하는 데 기초가 되고, 나아가 창의적 역량을 갖춘 융합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진로 선택 과목으로 이수단위는 2~8단위, 성적산출은 3단계(A, B, C)+9등급이다.

수와 생활경제

경제지표의 증감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고, 환율과 세금은 간단한 비례식과 사칙연산을 통해 계산된다.

수열과 금융

이자, 원리합계 및 연금과 같은 금융 문제는 수열과 관련된다.

함수와 경제

경제 현상은 다양한 함수로 표현되고, 경제 문제를 이해하기 위하여 함수의 성질이 활용된다.

미분과 경제

한계생산량, 최적생산량, 탄력성 등과 같은 경제 개념은 미분과 관련된다.


수능 관련 정보

수능 출제 과목 아님.

관련 학과

수학, 통계학과, 수리과학과, 금융수학, 정보통계학과, 수학교육과, 경제학과, 응용통계학과 등

관련 직업

수학연구원, 수학교사, 자연과학교수, 컴퓨터시스템연구원, 암호알고리즘개발원, 보험계리사, 금융리스크매니저, 통계학연구원 등

기타 정보

ʻ수학Ⅰʼ을 학습한 후 선택 가능한 과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