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 시 창작


시 창작

운율, 이미지, 화자 등 시의 주요 요소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자기의 체험과 상상을 시 언어로 표현하는 과목이다. 학습자는 시의 구성 요소를 중심으로 시 창작 과정에 대한 이해와 탐색을 통하여 시 창작에 대한 전문성을 기르고, 이를 바탕으로 자아와 세계 탐색의 과정으로서의 시를 창작하는 소양을 쌓는다. 특히, 교과서가 제작되지 않는 과목으로 교육 내용의 선정 및 학습 활동의 구성 등에 있어서 교사의 재량권이 매우 크다. 전문교과Ⅰ과목으로 이수단위는 2~20단위, 성적산출은 5단계(A, B, C, D, E)+9등급이다. 예술 교과 시수에 합산하여 계산한다.


1. 시 창작의 요소

가. 운율

시는 운율을 통해 음악성을 드러낸다.

나. 이미지

시는 이미지를 통해 회화성을 드러낸다.

다. 화자

화자는 작가의 대리인이다.

2. 시 창작 과정

가. 발상

작가는 일상적 경험에서 시적 모티프를 얻는다.

작가는 상상을 통해 시적 모티프를 얻는다.

나. 구성

작가는 시적 화자를 구체화하여 시상을 전개한다.

작가는 시상의 흐름을 고려하여 행과 연을 구분한다.

다. 표현

다양한 표현법을 통해 일반적 진술을 시적 진술로 구체화한다.

라. 수정

미적 효과를 고려하여 표현법을 다듬는다.

독자에 대한 전달 효과를 고려하여 구성을 다듬는다.

마. 발표와 소통

창작물을 발표하고 독자와 의견을 나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