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 실용 수학


실용 수학

공통 과목인 ʻ수학ʼ을 학습한 후, 수학이 실생활의 다양한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이해하고 수학을 활용하여 실생활 문제 해결 방법을 알기를 원하는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과목이다. ‘실용 수학’은 수학의 유용성을 경험하고 직업을 선택하여 성공적인 업무 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제공하기 위해 새롭게 개발된 과목이다. 수학의 유용성과 활용성 및 직업 기초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실생활 소재를 적극 활용하고, 교사의 강의 위주로 진행되던 기존의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하여 학습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선정하였다. 특성화 고등학교 및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에서 개설할 경우에는 공통 과목인 ʻ수학ʼ 보다 먼저 이수가 가능하다. 진로 선택 과목으로 이수단위는 2~8단위, 성적산출은 3단계(A, B, C)+9등급이다.

해석, 기하

주변 현상의 관찰을 통해 일정한 식과 도형의 규칙을 발견할 수 있고, 발견된 규칙은 수학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기하

시각에 따라 평면과 입체는 다양하게 표현되며, 이를 활용한 미술작품 속에는 평면 및 입체와 관련된 수학적 원리가 내재되어 있다.

통계

관찰과 조사로 얻을 수 있는 자료를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 및 정리하고 이를 적절히 해석하여 올바른 판단을 한다.


수능 관련 정보

수능 출제 과목 아님.

관련 학과

수학, 통계학과, 수리과학과, 금융수학, 정보통계학과, 수학교육과, 경제학과, 응용통계학과 등

관련 직업

수학연구원, 수학교사, 자연과학교수, 컴퓨터시스템연구원, 암호알고리즘개발원, 보험계리사, 금융리스크매니저, 통계학연구원 등

기타 정보

ʻ수학ʼ을 학습한 후 선택 가능한 과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