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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과학

실천적 성격을 가진 고등학교 과학 계열의 전문 교과 과목으로서, 정보 과목과 연계하여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기술을 바탕으로 창의적, 효율적으로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전문교과Ⅰ과목으로 이수단위는 2~10단위, 성적산출은 5단계(A, B, C, D, E)+9등급이다. 기술·가정 교과로 이수단위로 계산한다.

프로그래밍

 

- 변수와 상수, 연산자를 이용하여 연산을 수행한다.

- 자료 저장 및 처리에 효율적인 자료형을 선택하거나 정의하여 활용한다.

-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위해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제어한다.

- 프로그램의 생산성과 최적화를 위해 프로그램 구조를 기능 단위로 분할한다.

 

자료 처리

 

- 자료와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관리하기 위해 자료 간의 관계를 구조화하고 정의한다.

- 정렬과 탐색은 컴퓨터 내부의 자료 처리를 위한 기본적인 방법이다.

 

알고리즘

 

- 계산의 관점에서 문제를 분류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알고리즘의 복잡도를 표현함으로써 성능을 비교하고 효율성을 분석한다.

- 컴퓨팅 시스템의 탐색 능력을 기반으로 해를 찾는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탐색 공간을 줄임으로써 효율성을 높인다.

- 주어진 문제와 부분 문제와의 관계를 정의하고 동적 테이블을 구성하는 방법으로 최적해를 구한다.

 

컴퓨팅 시스템

 

- 모의실험을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해 근사, 난수, 시각화 등의 방법을 이용한다.

- 마이크로컨트롤러와 다양한 입·출력 장치로 피지컬 컴퓨팅 시스템을 구성하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제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