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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애니메이션학과 漫畫애니메이션學科

animation department

예전 책자형태로 즐기던 만화는 멀티미디어와 결합하면서 복합예술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게임, 캐릭터 등 다양한 콘텐츠와 연계되고 있고 최근 디지털기술이 접목되면서 영상콘텐츠의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만화/애니메이션 관련학과에서는 드로잉 등 만화기초에서부터 스토리구성, 콘텐츠기획, 3D애니메이션 제작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에 대해 이론적 학습과 실기를 병행합니다.

 

[주요 교과목]

기초과목

색채학, 애니메이션이론, 드로잉, 데생, 캐릭터창작, 영상미학 등

심화과목

3D애니메이션, 배경제작, 애니메이션 기획 및 연출, 애니메이션사운드, 편집 및 특수효과, 캐릭터디자인, 이미지와 색채, 3D모델링, 동작표현연구, 애니메이션시나리오, 색채실습 등

 

[학과 인재상 / 갖추어야 할 자질]

세종대

󰋯융합형 문화콘텐츠로서 만화, 애니메이션을 이해하고, 체계화하는 창의적 인재

󰋯디지털 이미지의 다양한 가능성을 모색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응용능력을 가진 인재

󰋯디지털 미디어의 효용성과 실제적 유용성을 인식하고 콘텐츠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인재

󰋯세계화 시대에 새로운 문화 창달의 가치를 실천해 나갈 수 있는 글로벌 인재

상명대

󰋯예술과 산업의 위상에서 탐구하여 미래예술을 선도할 전문인

󰋯다양한 융복합 미디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전문인

워크넷

󰋯미적 감각과 미술에 관한 소질 필요

󰋯전체적인 내용을 하나의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는 분석력과 표현력 필요

󰋯스토리기획을 위한 창의력 필요

[졸업 후 진출분야]

일반기업 게임그래픽디자이너, 웹툰, 만화가, 애니메이션기획자, 애니메이터, 영상그래픽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캐릭터디자이너, 프로듀서, 기획, 연출, 애니메이터, 컨셉 아티스트, 스토리보드 아티스트, 프리비주얼 제작 등

시각효과(VFX),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분야의 아티스트 및 테크니컬 디렉터, 만화 애니메이션 교사, 대학 교수, 정부지원 기관 연구원 등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지원학생을 위한 추천도서]

순천향대

로널드 B. 토비아스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20가지 플롯], 리처드 윌리엄스 [애니메이터 서바이벌 키트], 폴 에크먼 [언마스크, 얼굴 표정 읽는 기술], 샤무스 컬헤인 [애니메이션 제작], 메이슨 커리 [리추얼], 허성회 [캐릭터 애니메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