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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software 工學科

application software Engineering

응용소프트웨어 관련학과에서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거나 응용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배웁니다. 스마트어플리케이션을 비롯해 웹, 컴퓨터그래픽, 그리고 가상현실, 증강현실, 인공지능 등 점차 다양하고단화되는 소프트웨어를 학습하며, 대학에 따라서는 각각의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심화교육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주요 교과목]

기초과목

컴퓨터구조론, 데이터구조론, 프로그래밍언어실습, 운영체제, 멀티미디어개론, 비주얼프로그래밍

심화과목

소프트웨어공학, 프로그래밍언어, C프로그래밍, 디지털신호처리, 웹프로그래밍, 컴퓨터시스템, 시스템분석설계, 디지털영상편집, 가상현실 등

 

[학과 인재상 / 갖추어야 할 자질]

건국대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여 인터넷과 멀티미디어공학 분야의 미래를 이끌어가고자 하는 학생

󰋯첨단 정보시대를 이끌어갈 창의적이고 기술지향적인 컴퓨터 공학인으로서의 기초수학능력을 갖춘 학생

숙명여대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학생

󰋯컴퓨터과학 분야에 대한 관심과 활용 및 응용 능력을 겸비한 학생

󰋯공동 작업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학생

워크넷

󰋯공학 및 과학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한 논리력과 창의력 필요

󰋯컴퓨터에 대한 제반 지식과 기능을 다루기 때문에 기계 및 컴퓨터에 흥미 필요

󰋯소프트웨어 응용 및 게임 개발 등을 위한 창의적인 발상과 새로운 분야에 대한 호기심 필요

[졸업 후 진출분야]

일반기업 가상현실전문가, 게임프로그래머, 공학계열교수, 네트워크관리자, 네트워크프로그래머, 데이터베이스개발자, 디지털영상처리전문가, 모바일콘텐츠개발자, 변리사, 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자, 애니메이터, 웹디자이너, 웹마스터,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 정보시스템운영자, 컴퓨터보안전문가, 컴퓨터프로그래머

공공기관 행정자치부,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정보화진흥원,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국가보안기술연구소

 

[응용소프트웨어공학 지원학생을 위한 추천도서]

가천대

마스 S. 쿤 [과학혁명의 구조], 홍성욱 [인간의 얼굴을 한 과학], 김정욱 [우주와 인간 사이에 질문을 던지다], 빌 브라이슨 [거의 모든 것의 역사], 박성래 [우리과학 100년]

충북대

황광우 [철학콘서트], 디트리히 슈바니츠 [교양 사람이 알아야할 모든 것], 유시민 [청춘의 독서], 토마스 S. 쿤 [과학혁명의 구조], 호아킴 데 포사다 [마시멜로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