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열 > 특수교육학과


특수교육과

特殊敎育科 Division of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학지적 기능, 사회적 기술, 의사소통, 감각기능 또는 신체기능 중에서 한 가지 이상 결함이 있어 학습과 사회활동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과 학생들에게 특별한 방법과 서비스로 교육시켜 사회구성원으로 당당히 설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장애인은 신체적, 정서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비장애인과 똑같은 교육을 받기에 힘든 면이 있습니다. 일반교육을 받기 곤란한 시각장애아, 청각장애아, 지체부자유아, 언어장애아 등에게 그들의 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여 장애를 효과적으로 극복하고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특수교육학 분야는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실천적·응용적 접근을 중시합니다. 장애인이 지닌 가능성과 강점에 관심을 가지고 더불어 사는 사회를 실현함으로써 그들이 만족스런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문입니다.

[주요 교과목]

기초과목

교육학개론, 생리학개론, 심리학개론, 사회복지학개론, 언어발달과 지도,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

심화과목

시각장애아교육, 정신지체아교육, 특수교육과 철학, 학습장애아교육, 정서장애아교육, 물리·작업치료, 중증중복장애아교육 등

[학과 인재상 / 갖추어야 할 자질]

부산대

■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품성과 자질을 가진 사람

■ 학생의 발달적 특성과 인성적 특성을 이해할 줄 아는 사람

교육학 및 교과교육학의 연구 동향을 파악할 줄 아는 사람

■ 교육현장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이해를 가진 사람

정보화· 세계화 교육에 관심과 이해를 가지고 있는 사람

전남대

■ 건전한 인성과 올바른 교육관을 정립한 사명감

■ 특수교육 및 교육현상 전반에 대한 관심과 비판능력

■ 교육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고력과 정보 활용능력

워크넷

■ 장애아에 대한 사랑과 투철한 소명의식

■ 봉사와 희생정신이 투철하고 교육자적 자질과 사명감

■ 어떠한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자기 통제를 하는 능력과 인내심

[졸업 후 진출분야]

교육기관

학계, 특수교사, 교육공무원, 특수교육 장학사 및 장학관, 연구관

기업체 특수교육관련 기관, 기타 복지사

[ 특수교육과 지원학생을 위한 추천도서]

전남대

번정 [인도기행], 토리헤이든 [한 아이], V.M.액슬린 [딥스 자아를 찾은 아이3], 템플그랜딘 [어느 자폐인 이야기], 조일연 [소리없는 파이팅(용의 귀를 가진 아이들의)]

부산대

프리드리히 프뤠벨 [인간의 교육], 주경철 [신데렐라 천년의 여행], 미치 앨봄 [모리와 함께한 화요일],

기타

김붕년, 김준원[자폐부모교육], 방미진 [행복한 자기 감정표현학교], 박재우 [동화로 풀어낸 심리상담], 이해중, 김정희 [격려하는 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