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열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과

幼兒敎育科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올바른 사회는 어린이들에게 참다운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바람직한 유아교육을 위해서는 유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유아교육학과는 영·유아기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유아 교육을 위한 이론 및 실습을 제공합니다. 또, 건전한 인성을 바탕으로 유아의 특성에 맞는 교육을 개발·적용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합니다.

[주요 교과목]

기초과목

영유아발달, 아동복지, 유아교육개론, 유아동작교육, 인지이론과 교육, 유아교육사상사 등

심화과목

유아연구방법, 유아교육매체, 유아상담과 지도, 영유아프로그램, 유아관찰 및 평가, 유아교사론, 유아교육실습, 보육실습 등

[학과 인재상 / 갖추어야 할 자질]

전남대

■ 모든 사물에 대하여 편견을 갖지 않는 열린 사고

■ 주변의 환경 및 자연을 활용할 줄 아는 자연친화력

■ 긍정적 사고에 바탕을 둔 배려와 소통능력

■ 강한 지적 호기심과 유아를 지도할 수 있는 자질

■ 공동체 의식 및 리더십을 실천하려는 자세

커리어넷

■ 아이들을 좋아하며 아이들의 입장에서 이해하려는 자세

■ 봉사활동이나 교육활동에 대한 경험과 관심이 많은 학생

음악·무용·미술 등에 다양한 소질과 정확한 언어 구사능력을 가진 학생

■ 종이접기, 동화구연, 인형극 등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특기를 가진 학생

■ 아이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통솔력, 의사소통 능력, 언어 구사 능력이 있는 학생

[졸업 후 진출분야]

교육기관

공공기관

 

 

대학교수, 학계 대학교 연구소, 국·공립유치원, 국·공립/직장보육/민간(법인)어린이집, 수학

 

련기관 및 연구소, 교육청, 중앙 및 각 시도 보육정보센터,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육아정책연구소, 유아교육진흥원, 유아교육원, 한국보육진흥원, 사회복지기관

 

아동상담소, 아동심리치료소, 아동관련 방송매체, 유아프로그램 업체

[유아교육과 지원학생을 위한 추천도서]

순천향대

펄 락케인 [가르침, 그 용기있는 선택], 토리 L, 헤이든 [한아이], 토드 휘태거[훌륭한 교사는 무엇이 다른가]

전남대

리드리히 프뤠벨 [인간의 교육], 주경철 [신데렐라 천년의 여행], 미치 앨봄[모리와 함께한 화요일], 토리헤이든 [한 아이], V.M.액슬린 [자아를 찾은 딥스]

부산대

김지영 [몬테소리 유아교육], 가도와키 아쓰시 [아이의 사회력], 장우현 [에튜트 감성교육], 장 자크 루소 [에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