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열 > 신문방송학과


 

신문방송학과

新聞放送學科 Journalism and Broadcasting

현대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은 사회를 형성, 유지, 발전시키는 근본 메커니즘으로 우리 삶에 꼭 필요한 요소 입니다. 신문방송학과는 작게는 개인과 개인의 의사소통제부터 크게는 신문, 방송, 영화, 잡지 등의 대중매체에 이르기까지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대한 이론과 기술을 학습합니다. 언론·방송·매체 관련 분야에서는 신문, 출판·잡지, 방송, 영상매체, 광고·홍보, 뉴미디어·정보통신, 사진,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연구(커뮤니케이션심리학, 조직커뮤니케이션, 비판커뮤니케이션) 등 전반적인 커뮤니케이션의 형태와 과정을 연구합니다.

 

[주요 교과목]

기초과목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한국언론사, 신문론, 방송론, 영화론, 취재보도론, 저널리즘의 이해, 포토저널리즘, 미디어와 여론, 출판잡지론, 취재보도론, 광고론 등

심화과목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뉴미디어론, 대중문화론, 언론법제론, 매스컴효과론, 매스컴사회학, 미디어산업론, 영상커뮤니케이션, 비판커뮤니케이션, 디지털콘텐츠기획, 방송편성론, 광고PR, 신문제작실습, 신문보도편집론 등

 

[학과 인재상 / 갖추어야 할 자질]

전남대

󰋯인간과 사회에 대한 따뜻한 관심과 깊은 통찰력을 가진 학생

󰋯언론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려는 자세를 가진 학생

󰋯자연-사회-인간의 소통을 이끄는 자세를 가진 학생

강원대

󰋯사회현상과 매스컴에 대한 관심이 많고 세상을 해석하려는 의지가 있는 인재

󰋯언론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많고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진 인재

󰋯사회에 대한 비판의식을 가지며 자신의 의견을 올바로 피력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재

워크넷

󰋯다양한 사회현상에 대한 관심과 안목 필요

󰋯말과 글의 기능과 효과에 관심이 있고 말하기 및 글짓기 능력을 갖춘 학생

[졸업 후 진출분야]

일반기업 신문·방송·잡지 기자, 시사보도·교양·예능·드라마 PD, 구성작가, 광고MD, 리포터, VJ, 영상·음향 기술감독, 웹마스터, 웹 디자이너, 웹 문서관리자, 웹 포토 에디터, 광고기확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카피라이터, 광고 마케터, 사내홍보, 사보담당, 드라마·영화 작가 및 감독, 문화콘텐츠 기획·제작자, 축제 및 행사 콘텐츠 기획자

공공기관 정부기관 공보담당, 연구원, 교수, 방송통신 관련 관공서

기 타 정치PR전문가, 비평가, 사회조사분석사, NIE 지도사

 

[신문방송학과 지원학생을 위한 추천도서]

경북대

데니스 맥퀘일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남재일, 이재훈 [저널리즘 글쓰기의 논리], 오택섭, 강현두, 최정호 [미디어와 정보사회], 한진만, 유재천, 강명현, 김경희, 박승현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이해], 마셜 매클루언 [미디어의 이해]

전남대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김경화 [세상을 바꾼 미디어], 임영호, 이상길 외 3명 [커뮤니케이션공부하는 당신을 위하여], 한국방송학회 [한국 방송의 사회문화사(일제강점기부터 1980년대까지)]

강원대

마이클 샌델 [정의란 무엇인가], 로저 실버스톤 [왜 미디어를 연구하는가], 알랭 드 보통 [뉴스의 시대]

창원대

손영해 [커뮤니케이션의 마법 언론정보학], 임영호, 이상길 [커뮤니케이션을 공부하는 당신을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