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열 > 광고·홍보학과


광고홍보학과

advertising creation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 업계와 학계에서 능력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는 학과임. 기업의 입장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도와주고, 소비자에게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광고’와 조직이 공중과 호혜적인 관계를 맺기 위해 커뮤니케이션하는 활동을 도와주는 ‘홍보’로 구분된다.

 

[주요 교과목]

기초과목

광고학개론, 홍보학개론, 광고연구방법, 커뮤니케이션이론, 광고심리학, 광고와 마케팅, 광고와 사회, 광고와 소비자행동 등

심화과목

광고조사론, 광고기획론, 광고매체론, 광고캠페인, 매체기획론, 기업홍보론, 설득커뮤니케이션, 국제광고론, 광고디자인실습, 인쇄광고제작실습, 광고사진실습 등

 

[학과 인재상 / 갖추어야 할 자질]

중앙대

󰋯급변하는 사회경제환경에서 단순 커뮤니케이션 기술자로 머물지 않고, 조직의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관리자로서 인재

󰋯개인과 지역사회, 국가, 인류의 복지에 기여하는 인재

󰋯업계의 변화를 주도하고 발전에 기여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문 인재

동국대

󰋯광고 산업의 성장과 광고업계의 국제화 속에서 광고대행사와 홍보관련 조직에 적용할 수 있는 학문적 이론과 실천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갖춘 전문 광고 및 홍보 능력을 갖춘 인재

󰋯경영학, 신문방송학 등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광고제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

워크넷

󰋯매체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외국어실력, 사회변화에 대한 민감성, 미적 감성 필요

[졸업 후 진출분야]

일반기업 광고기획 전문가, 홍보기획 전문가, 시장분석 전문가, SP기획, 매체기획,일반 기업의 광고관련 관리자, 일반 기업의 홍보관련 관리자, 출판사 등

공공기관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각종 공공기관의 홍보팀

창업, 노무관리사, 투자전문가, 예술경영분야

 

[광고홍보학과 지원학생을 위한 추천도서]

계명대

조지 오웰 [1984], 조너선 스위프트 [걸리버 여행기], 하퍼 리 [앵무새 죽이기],

마르셀 프루스트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밀란 쿤데라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찰스 디킨스 [위대한 유산], 알렉산드로 솔제니친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