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열 > 호텔·관광경영학과


호텔ㆍ관광 경영학과

department of hotel tourism management

세계화·무한서비스 경쟁 시대를 맞이하여 관광산업의 관심 및 개발 비중은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성장 잠재력이 크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관광산업을 굴뚝 없는 산업 또는 황금 알을 낳는 거위라 말하기도 하며, 관광현상은 이제 하나의 필수생활문화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에 관광 경영학과는 미래 문화생활 패턴을 선도하는 관광전문경영인, 한국의 매력을 창출하고 홍보하는 민간외교관을 양성하는 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주요 교과목]

기초과목

관광학개론, 호텔관리론, 경영학원론, 마케팅 등

심화과목

관광자원론, 관광경제론, 관광법규, 여가산업론, 호텔회계, 호텔경영론, 여행사 경영론, 외식사업경영론, 관광마케팅 등

 

[학과 인재상 / 갖추어야 할 자질]

나사렛대

󰋯경영, 호텔관광, 항공 등의 세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

󰋯열정이 있는 인재

세명대

󰋯미래관광산업의 발전을 주도할 수 있는 인재

󰋯호텔관광경영학과 졸업 후에 자신의 진로가 있는 학생

󰋯한국의 호텔관광산업에서 앞으로 유망한 분야 및 작업을 설명할 수 있는 학생

󰋯평소 서비스업에 관심이 많고 적극적이며 외국문화를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글로벌 문화에 관심이 많은 학생

우송대

󰋯외국어에 흥미가 많은 학생

󰋯사교성이 좋으며 관광 관련 학문에 관심이 많은 학생

󰋯두려움 없이 새로운 것에 도전하며 서비스 지향적인 생각을 갖춘 학생

󰋯국제적인 감각과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학생

 

[졸업 후 진출분야]

일반기업 국내ㆍ외 여행사, 여행상품 기획 및 상담, 항공사(승무원 및 지상직), 국내ㆍ외 특급호텔, 카지노, 면세점, 리조트, 컨벤션센터 및 컨벤션기획사, 이벤트 업체, 레저이벤트 기획(파티 플래너) 및 지도자, 레크레이션 지도사, 관광공사외 국내ㆍ외 관광청, 지역관광자원 개발직

기 타 창업, 대학원 진학 및 유학

 

[호텔관광경영학과 지원학생을 위한 추천도서]

우송대

하야시다 마사미쓰 [전설적인 호텔리어의 NO라고 말하지 않는 서비스],

김경호 [품격을 높이는 이미지메이킹], 신영복 [처음처럼],

권성애 [나도 호텔리어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