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계열 > 독일어·문학과


독일어·문학

獨逸語·文學科 German language and literature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일부, 리히텐슈타인 등을 포함하는 독일어권은 정치, 경제, 문화 측면에서 유럽의 핵심 언어권을 형성하고 있다. 특히 평화적 통일 이후 강력한 유로화를 바탕으로 유럽경제를 주도하고 있는 독일 및 독일어권에 대한 이해는 한국의 통일과 국제화 시대를 대비해 그 중요성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독일어문학에서는 독얼어를 말하고 쓰는 훈련뿐만 아니라 헤세, 릴케, 괴테 등 세계적 명성을 가진 독일작가들의 작품을 분석하여 독일의 가치관, 문화, 역사적 특수성 등을 파악한다. 이와 함께 독일어권인 독일, 스위스, 오스트리아 등지의 문화와 문학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주요 교과목]

독일어학

독어학개론, 독일어발달사, 음운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등

독일문학

독일고전문학이해, 근대독문학, 현대독문학, 독일소설, 독일희곡, 독일작가론, 문학작품강독 등

실용 독일어

독일어문법, 독일어회화, 독일어해석, 독일어발음연습, 번역, 통역, 작문연습 등

 

[학과 인재상 / 갖추어야 할 자질]

고려대

󰋯독일어를 비롯한 외국어 공부에 남다른 열정과 애정을 느끼는 학생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등의 독일어권 문화에 대해 관심과 흥미를 가진 학생

󰋯독일에서는 어떻게 인문사회과학, 자연과학, 예술 등이 발달했는지 궁금한 학생

󰋯헤르멘 헤세, 프란츠 카프가 등의 작품을 통해 인문학적 상상력을 채우고 싶은 학생

전남대

󰋯비판적 사고와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을 가진 학생

󰋯학문 영역 간 전이능력과 자유로운 사고능력 및 상상력을 가진 학생

공주대

󰋯국제사회에서 열린 사고를 갖고 유연하게 소통할 수 있는 창의적인 학생

󰋯전공분야에 관하여 지적 탐구심을 갖고 학업성취를 이루고자하는 학생

󰋯원만한 대인관계로 화합하며, 협동할 수 있는 리더십을 갖춘 학생

워크넷

󰋯독일어문학은 문화전반이 유서 깊은 독일어권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역사, 철학 및 사회과학에 흥미를 가진 학생

󰋯고등학교에서 제2외국어로 독일어를 배운 적이 있어 생소한 언어에 대한 부담이 적은 학생

󰋯헤세, 괴테, 카프카 등 유명 작가의 작품을 감명 깊게 읽은 학생

󰋯독일어권 국가들의 다양한 모습을 이해하고 끈기있게 탐구할 수 있는 학생

 

[졸업 후 진출분야]

일반기업 국내 및 유럽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 자동차 관련 기업, 해외항공화물,MERCEDES BENZ, SIEMENS, BOSCH 등과 같은 독일계 기업, 국제 통상업체, 무역 사무직, 신문기자, 방송PD, 아나운서

공공기관 대학 교수, 교사, 공기업(한국관광공사, KOTRA, 수출입은행), 정부 부처 및공공기관 공무원, 외국 대사관, 국가정보원, 판·검사 등

기 타 동시 통역사, 작가, 통·번역가, 출판업자, 변호사, 어학원장 등

 

[독일어·문학과 지원학생을 위한 추천도서]

서울대

괴테 [파우스트], 셰익스피어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사무엘 베케르 [고도를 기다리며], 토마스 만 [마의 산], 카프카 [변신], 단테 [신곡], 그라스 [양철북]

고려대

임종대 [시인과 사상가의 나라, 독일이야기1~2], 김재혁 [릴케와 한국의 시인들], 어느 사랑의 실험 [알렉산더 클루게], 박종호 [빈에서는 인생이 아름다워진다]

연세대

파크리트 쥐스킨트 [향수]

전남대

괴테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파트리크 쥐스킨트 [향수], 헤르멘 헤세 [데미안], 이원복 [21세기 먼나라 이웃나라(독일편)], 프란츠 카프카 [향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