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계열 > 문예창작과


문예창작과

文藝創作科 Literary creation

국어문학는 창작된 작품을 연구대상으로 삼는 반면, 문예창작과는 작품을 직접 창작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문예창작과의 교육목적은 문학에 대한 이해와 실기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예활동을 전개하는데 있다. 교육과정은 시, 소설, 비평, 희곡, 수필, 영화, 방송문학, 편집기술 등의 이론과 실기를 병행한다. 한국문학 세계문학을 비롯하여 시인론, 작가론 등 모든 문학이론교육은 물론 신문, 잡지, 출판관련 기사 작성과 편집, 디자인 실기 등을 공부한다.

 

[학과 인재상 / 갖추어야 할 자질]

동국대

󰋯언어와 문학에 관심을 가진 학생

󰋯평소 책 읽기를 즐기는 학생

󰋯윤리와 사상, 역사와 관련된 교과지식이 풍부해 인문학적 지식을 습득하기 쉬운 학생

󰋯한문을 많이 알아 고전문학과 개화기 문학을 이해하기 쉬운 학생

고려대

(세종)

󰋯책 읽는 것과 영상을 보는 것, 생각하는 것을 즐기고, 그것을 말이나 글, 영상 등으로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는 학생

단국대

󰋯창작의 기본이 되는 상상력과 감성, 사회현상에 대한 호기심과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어 자기 나름의 해석을 할 수 있는 안목이 있는 학생

󰋯사회의 문화현상을 이끌어갈 수 있다는 미래에 대한 자신감을 가진 학생

워크넷

󰋯문학과 창작에 관심과 소질이 있는 학생

󰋯연극, 영화, 미술, 광고 등 다양한 문화예술 장르에 흥미가 있는 학생

󰋯상상력과 창의력, 그리고 글쓰기와 읽기에 대한 흥미가 있는 학생

 

[졸업 후 진출분야]

일반기업 광고 카피라이터, 광고기획자, 게임 시나리오 기획자, 방송 작가, 방송국 구성 작가, 만화 스토리 작가, 대중문화 평론가, 시나리오 작가, 출판물편집자, 출판물기획자, 아나운서, 리포터, 언론기자, 잡지기자, 편집기자, 기업체 홍보전문가 등

공공기관 대학 교수, 대학 산하 연구기관 및 국립국어원과 한국학진흥원 등

기 타 시인, 소설가, 희곡 및 시나리오 작가, 평론가, 동화작가, 글쓰기 강사 등

 

 

[문예창작과 지원학생을 위한 추천도서]

단국대

(천안)

김수복 [밤하늘이 시를 쓰다], 박덕규 [소설보다 더 재미있는 소설쓰기],

강상대 [문학과 비평의 사유], 최수웅 [키워드로 읽는 어린이 문화콘텐츠]

기타

이효석, 이상, 김유정 [나의 첫 필사노트], 이동렬 [동화 창작의 실제], 이상옥 [누벨 바그 그 신화의 시작], 전국대학문예창작학회 [문학의 길에서 길을 묻다], 구인환 [소설의 감상과 창작], 이관희 [창작문예수필], 신흥대 미디어문예창작과 교수실 [문학과 미디어], 디터 벨러스호프 [문학속의 에로스], 안정효 [안정효의 글쓰기 만보], 스티븐 킹 [유혹하는 글쓰기], 신형철 [몰락의 에티카], 권장관 [불멸의 작가 위대한 상상력], 이태준 [문장강화], 로버트 맥기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제임스 우드 [소설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로이스 타이슨 [비평이론의 모든 것]